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웹 사이트 검색 등록 및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메인 페이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검색 등록 신청 및 사이트맵 양식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홈페이지를 등록하기 전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무엇일까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웹 사이트 및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등록하여 해당되는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네이버와 공유하고 공유되고 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큰 기능 4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트 간단 체크

내 웹 사이트 및 블로그의 사이트 제목, 로봇 허용 여부를 확인하여 내 사이트가 웹에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는지 간단하게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간단체크 링크를 통해 본인의 웹사이트 검색 등록 여부에 대해 바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정보 확인

웹사이트 및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롭게 만들거나 페이지 수정, 새로운 페이지, 스킨 변경 등등의 변화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네이버에 알릴 수 있습니다.

 

 

검색 반영 정보 확인

검색을 등록한 웹사이트 및 블로그의 웹페이지 수집 및 색인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검색 결과에 표시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의 최적화 관리

네이버의 로봇이 내 홈페이지 및 블로그의 페이지를 분석하여 오류가 있는 페이지, 수정이 필요한 페이지, 색인이 형성된 페이지 등등을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가이드 페이지를 참고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웹사이트 검색을 등록 신청하고 사이트맵 양식을 제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웹사이트 검색등록 하기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등록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하게 되면 사이트 추가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홈페이지 주소 및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소유 확인 절차

▲ 웹사이트 검색 등록을 위해서는 사이트 소유확인이 필요합니다. [HTML 태그]를 클릭한 후 [메타태그]에 표시된 초록색 태그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 메타태그 기입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플러그인] >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HTML 편집 없이 메타 태그를 바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소유권 확인 메타태그 기입

▲ 위와 같이 웹마스터 도구에서 받은 웹 사이트 소유권 확인을 위한 태그를 붙여 넣어 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 등록 완료

▲ 이렇게 웹 사이트 검색 등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서 색인을 형성하여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될 수 있는 것이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내 웹 사이트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RSS와 사이트맵 양식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제출 및 RSS 제출

네아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rss 제출

▲ 검색 등록을 신청한 도메인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요청] > [RSS 제출]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주소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사이트맵 양식 제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 사이트맵 URL이 필요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URL을 확인하는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양식 제출할 때에는 주소의 전부가 아닌 앞에 입력된 블로그 주소를 떼고 attachmnet/.... 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맵 양식 제출 완료 및 사이트맵 등록 완료

▲ 이렇게 사이트맵 제출도 끝났습니다.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로봇이 제 웹 사이트를 수집 및 분석하고 색인을 형성하여 네이버에 검색을 등록할 것입니다.

 


내가 만든 웹 사이트 또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을 때네이버에 검색 등록을 신청하고 rss와 사이트맵 양식을 제출하여 웹 페이지를 수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웹 페이지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이 되어 노출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