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구글 썸네일 이미지

요즘은 구글 이용자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죠.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구글에 사이트 등록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면 블로그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까지 검색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에 블로그로 검색되게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또한 구글에 검색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란?

구글 웹마스터 도구 메인 페이지

  •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된 블로그 또는 사이트가 어떤 검색어로 노출이 되고 있는지 사이트내에서 발생하는 클릭수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 양식 제출 및 URL을 제출하면 구글에 내 블로그가 검색 등록됩니다.
  • 구글 서치콘솔은 내 사이트맵 및 페이지를 분석하여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하여 사이트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하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 속성 추가 페이지

  1. 위에 공유드린 구글 웹마스터 도구 바로가기로 들어가 로그인을 합니다.
  2. 구글 서치 콘솔 좌측 상단에 위치한 메뉴 버튼을 클릭
  3. 드롭다운 메뉴에서 [+속성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블로그 속성 추가 페이지

URL 접두어를 선택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에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소유권 확인 절차

▲ 구글 웹 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 소유권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증절차와 같은 것인데요.

  1. 권장 확인 방법이 아닌 하단에 [HTML 태그] 인증 방식을 선택합니다.
  2.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소유권 확인을 위한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메타태그 플러그인 실행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플러그인] >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실행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소유권 확인용 메타태그 입력

▲ 위와 같이 구글 웹마스터 도구 소유권 확인용 메타 태그를 입력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검색 등록 완료

▲ 다시 돌아와 나머지 절차를 진행하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양식 및 RSS 제출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사이트맵 양식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https용 사이트맵이 필요합니다. 위 게시글을 통해 사이트맵 만들기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양식 제출 및 rss 제출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좌측 메뉴에서 [sitemaps]를 클릭합니다.
  2. 새 사이트맵 추가 부분에 사이트맵 양식의 URL을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웹사이트 및 블로그 주소/RSS

웹사이트 및 블로그 주소/attachment...(사이트맵 URL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도 구글에 검색등록을 진행할 수 있으며, 검색 등록을 진행한다고 해도 바로 게시글이 구글에 등록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을 가지고 웹 사이트 및 블로그를 채워나가면 구글에 내 콘텐츠가 노출되기 시작할 겁니다.

댓글